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악성코드
- beans
- array
- 투자
- System
- function
- 윈도우즈
- OOP
- c++
- HTML
- query
- API
- java
- algorithm
- CSS
- Sort
- jsp
- CLASS
- Call-by-reference
- 자료구조
- 포인터
- C
- meta
- WebProgramming
- windows
- 노드
- UTF-8
- Kafka
- JavaScript
- request
Archives
- Today
- Total
hahahia
아스키코드 vs 유니코드(01. Windows에서의 유니코드(UNICODE)) 본문
Windows Programming/Windows::System
아스키코드 vs 유니코드(01. Windows에서의 유니코드(UNICODE))
hahahia 2012. 3. 2. 14:13SBCS(Single Byte Character Set)
- 문자를 표한하는데 있어서 1byte만을 사용하는 방식.
- 대표적인 예로는 ASCII Code
MBCS(Multi Byte Character Set)
- 한글은 2Byte, 영어는 1Byte
- 문자열의 종류에 따라 다른 크기를 가진다.
- 유니코드는 아님.
WBCS(Wide Byte Character Set)
- 모든 문자를 2Byte로 처리
- 유니코드(UNICODE)
- 안정적이므로 많이 사용한다.
배열의 크기 : ABC(3바이트) + 한글(4바이트) + NULL문자(1바이트) = 8
문자열 길이 : ABC(3바이트) + 한글(4바이트) = 7
실제로 문자열 길이는 5이지만 출력 결과는 7이다.
이러한 부분에서 MBCS에서 문제가 생긴다.
WBCS 기반의 프로그래밍
1. char을 대신하는 wchar_t
2. "ABC"(ASCII CODE)를 대신하는 L"ABC"(UNICODE)
3. strlen을 대신하는 wcslen(WBCS 기반의 문자열 조작 함수를 사용해야한다)
ex)
- 문자를 표한하는데 있어서 1byte만을 사용하는 방식.
- 대표적인 예로는 ASCII Code
MBCS(Multi Byte Character Set)
- 한글은 2Byte, 영어는 1Byte
- 문자열의 종류에 따라 다른 크기를 가진다.
- 유니코드는 아님.
WBCS(Wide Byte Character Set)
- 모든 문자를 2Byte로 처리
- 유니코드(UNICODE)
- 안정적이므로 많이 사용한다.
/* MBCS1.cpp */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ring.h>
int main(void)
{
char str[] = "ABC한글";
int size = sizeof(str);
int len = strlen(str);
printf("배열의 크기 : %d\n", size); // 8
printf("문자열 길이 : %d\n", len); // 7
return 0;
} 배열의 크기 : ABC(3바이트) + 한글(4바이트) + NULL문자(1바이트) = 8
문자열 길이 : ABC(3바이트) + 한글(4바이트) = 7
실제로 문자열 길이는 5이지만 출력 결과는 7이다.
이러한 부분에서 MBCS에서 문제가 생긴다.
WBCS 기반의 프로그래밍
1. char을 대신하는 wchar_t
2. "ABC"(ASCII CODE)를 대신하는 L"ABC"(UNICODE)
3. strlen을 대신하는 wcslen(WBCS 기반의 문자열 조작 함수를 사용해야한다)
ex)
#include <stdio.h>
int wmain(int argc, wchar_t* argv[])
{
for(int i = 1 ; i < argc; i++)
{
wprintf(L"%s", argv[i]);
}
return 0;
}
'Windows Programming > Windows::Syste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프로세스와 스케줄링 및 컨텍스트 스위칭 (0) | 2012.03.06 |
---|---|
명령 프롬프트(cmd) 만들기 (3) | 2012.03.02 |
오류의 확인(GetLastError 함수) (0) | 2012.03.02 |
64bit 기반 프로그래밍 (0) | 2012.03.02 |
아스키코드 vs 유니코드(02. MBCS와 WBCS의 동시 지원) (0) | 2012.03.02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