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ahahia

윈도우즈 폼 예제 본문

Windows Programming/Windows::C#

윈도우즈 폼 예제

hahahia 2012. 2. 16. 20:58
사실 c#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, 문자 기반의 칙칙한 콘솔에 비해서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고 컨트롤을 활용할 수 있어 훨씬 더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다. 
그렇다면 간단히 버튼과 라벨을 이용한 쉬운 GUI 프로그램 예제를 만들어보자.
일단 Visual Studio를 실행시키고 새 프로젝트에서 화면에서와같이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이름을 WindowsForm이라는 프로젝트 하나를 만들어보자. 



확인버튼을 누르게되면 이렇게 나올 것이다.


위에서와 같이 빈 폼이 하나 뜰 것이고 도구상자와 속성을 이용하여 이제 여러가지 버튼이나 이벤트, 설정 등을 할 수 있다. 그렇다면 도구상자를 이용하여 라벨하나와 버튼 두개를 만들어 보자.


이렇게 간단히 도구상자를 이용하여 라벨 하나와 버튼 두개를 드래그를 이용하여 폼에다가 만들어봅시다!!

이제 만드려는 프로그램은 button1을 누를경우 label1텍스트가 button1 로 바뀌고, 또 button2를 누를경우 button2로 바뀌는 이벤트를 만들어 볼 것이다. 
먼저 button1을 더블클릭 해보자
그렇게되면 밑에서와같이 코드 창이 나올것이다.

 
button1을 클릭했을 경우 이벤트를 설정하는 함수가 나올 것이다. 이제 이 함수 괄호 안에다가 적는 제어문이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 경우 버튼을 클릭했을 때 실행되는 것이다. 그러면 이 괄호 안에 label1의 텍스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제어문을 입력시켜보자.

 
button2 클릭 이벤트까지 완성 

자그러면 컴파일을 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자....

 

(프로그램 실행 초기,            버튼1을 눌렀을 때,             버튼2를 눌렀을 때           )

위와같이 도구상자를 이용하여 간단히 이벤트에 대한 제어문만 작성해주면 간단히 GUI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.

'Windows Programming > Windows::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#] 메서드 재정의(virtual, override)  (0) 2013.03.31
[C#] 상속 예제  (0) 2013.03.31
C# GUI 구구단 프로그램  (1) 2012.02.16
C# 콘솔 예제(성적관리 프로그램)  (0) 2012.02.16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