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emplate Function

- 인수나 반환값의 형을 모호한 상태로 정의

- 호출하는 쪽에서 지정한 인수의 형에 맞춰 함수 내에서 사용하는 변수의 형을 바꿀 수 있다.



템플릿 사용을 안할 경우

=> 함수 오버로딩 기능을 이용(OOP, 다형성)하여 각각 형태에 따른 이름이 같지만 리턴형이 다른 함수를 각각 만들어줘야 합니다.

 

/* not use Template function

made by hahahia */

#include <iostream>

using namespace std;


int getMax(int a, int b){

        int buf;

 

        if(a > b) buf = a;

        else buf = b;

        return buf;

}

double getMax(double a, double b){

        double buf;

 

        if(a > b) buf = a;

        else buf = b;

        return buf;

}

int main(){

        int n1 = 1, n2 = 3, ret1;

        double r1 = 4.5, r2 = 3.5, ret2;

        ret1 = getMax(n1, n2); /* int */

        ret2 = getMax(r1, r2); /* double */

        cout << "ret1 : " << ret1 << endl;

        cout << "ret2 : " << ret2 << endl;

        return 0;

}


실행결과

ret1 : 3

ret2 : 4.5


하지만 템플릿 함수를 쓰는 경우 한번만 정의를 해두면 어느 형태가 오더라도 바로 함수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겠죠.


/* Template function

made by hahahia */
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
template<class T>

T getMax(T a, T b){ /* getMax template */

        T buf;

        if(a < b) buf = b;

        else buf = a;

        return buf;

}

 

int main(){

        int n1 = 1, n2 = 3, ret1;

        double r1 = 4.5, r2 = 3.5, ret2;

        ret1 = getMax(n1, n2); /* int */

        ret2 = getMax(r1, r2); /* double */

        cout << "ret1 : " << ret1 << endl;

        cout << "ret2 : " << ret2 << endl;

        return 0;

}


실행결과

ret1 : 3

ret2 : 4.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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